대학타운 소셜리빙랩산격3동 도시재생뉴딜사업 대학타운 소셜리빙랩 중간공유회
안녕하세요! :>
지난 10월 5일 청년놀이터에서 소셜리빙랩 중간공유회가 진행되었는데요,
지금까지 각 팀이 생각한 산격3동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에 대해 아이디어들을 발표하는 자리인
소셜리빙랩 중간공유회에서는 어떤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오고 갔는지 저와 함께 알아볼까요? ㅎㅎ
![대학타운 소셜리빙랩 [중간공유회-2].png](/bbs_img2/202502121243341222385656.png)
소셜리빙랩 중간공유회는 각 팀별로 지금까지 논의한 산격3동 문제 현안에 대해
아이디어들을 도출, 이를 구체화 및 고도화하는 작업에서
중간 성과 및 현황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산격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청년놀이터 1층에서 10월 5일 16시~18시 총 2시간 진행된 중간공유회는
각 분야별(환경, 생활안전&치안, 주거&교통, 돌봄)로 1팀씩 총 4팀이 발표를 진행했는데요,
총 주민 14명, 청년 6명으로 20명이 중간공유회에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앞서 언급드린 4개의 팀은 지금까지 각각 분야에 따른 산격3동의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수많은 논의를 거쳤습니다.
돌봄팀은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곁들인 청년과 노인 간의 교류를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
이를 통해 산격3동의 세대간 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았습니다.
생활안전.치안팀은 걷기 두려운 골목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해
안심하고 걸어다닐 수 있는 골목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았습니다.
주거.교통팀의 경우 산격3동 주차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는데요,
다양한 구조물을 활용해 산격3동의 고질적인 문제인 주차난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환경팀은 전봇대 주변 쓰레기 밀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발표했습니다.
산격3동 소셜리빙랩 중간공유회는
개회 - 중간회고 - 팀별 발표 - 휴식 시간 - 심사 총평 - 시상식&마무리 - 팀별 회의 순서로 진행되었는데요,
소셜리빙랩 중간공유회 개회 선언 및 진행 순서를 소개하고,
소셜리빙랩 과정별로 진행 현황을 공유하였습니다.
이후 팀별로 10분씩 각자 준비해온 프로젝트와 아이디어를 선보이는 팀별 발표 시간을 가졌는데요,
잠깐의 휴식 후 심사위원단의 심사 총평과 함께 각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이 주어졌습니다.
소셜리빙랩은 중간공유회 등수에 따라 활동비를 차등 지급받는데요,( 1등 : 300만원, 2~4등 : 200만원 )
심사위원단의 평가에 따라 최우수팀과 우수팀을 발표하고,
소셜리빙랩 관련 공지사항 전달 및 마무리로 공식 행사를 종료했습니다.
공식 행사 종료 후에도 각 팀은 따로 보완 회의를 진행하면서 열의를 불태우기도 했는데요.
중간공유회 심사위원단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각 팀의 발표를 듣고 점수를 집계한 이후
팀별 심사 총평 및 등수를 결정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유병철 전 북구의원님, 문예진 대구 동구 도시재생지원센터 사무국장님, 강미화 미래엔미소클럽 시설장님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분들은 각팀의 발표를 듣고 난 이후
전문가의 날카로운 시선으로 각 팀별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와 향후 방향성 등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는 등
소셜리빙랩 사업희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한 도움을 주었습니다 :>
![대학타운 소셜리빙랩 [중간공유회-7].png](/bbs_img2/202502121244201422259531.png)
중간공유회 발표 평가 결과 돌보팀이 최우수팀에 선정, 이외의 팀들은 우수팀에 선정되었는데요
돌보팀은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곁들인 청년&노인 교류 활성화 프로젝트'에 대한 좋은 발표를 선보이며
프로젝트 방향성과 취지, 구체적인 실현 방향 등을 제시한 점에 대해 심사위원단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최우수팀은 활동비 300만원을, 우수팀들은 200만원을 수령해
앞으로 프로젝트를 실현해나갈 수 있는 예산을 지급받게 되는데요,
각 팀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실제로 구현되는 순간, 기대되지 않으신가요?ㅎㅎ
![대학타운 소셜리빙랩 [중간공유회-8].png](/bbs_img2/20250212124425119460554.png)
중간공유회까지 쉬지 않고 달려온 4개의 팀은
중간공유회 이후 프로젝트를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과정을 거치게 될 예정인데요,
중간공유회 행사가 끝난 이후에도 모든 팀들이 보완해야할 점들과 앞으로의 계획 등을 논의하는 장면을 보면서
산격3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산격3동 소셜리빙랩은 10월 솔루션 실증 리빙랩, 11월 초 성과공유회를 진행한 이후 마무리되는데요
산격3동의 발전과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들의 모임,
'대학타운 소셜리빙랩'의 다음 소식도 기대해주세요 :>